본문 바로가기

라즈베리 파이(Raspberry Pi)/Pi 시작

Raspberry 보드 및 OS

먼저 서두에 필자는 Raspberry 에 전문가가 아님을 밝히고 시작한다.

 

어떤 보드를 선택하는가?

라즈베리 파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

물론 기본적인 기능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동일하기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으나

메모리, usb 포트 수, 처리능력 등 다양한 부분에서 차이가 나기에 선택할때에 있어서는

내가 필요한 포트 갯수, 처리능력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

이는 필자가 아니라도 수 많은 사람들이 정리해 둔 바가 있음으로 필자는 생략토록한다.

 

어떤 OS 를 선택하는가?

필자는 처음에 어떠한 OS 를 설치해야 되는지를 15분정도 고려한 바가 있다.

필자는 현재 공부하고 있는 취준생으로 써 금전적인 부분이 충분치 않아 선택치가 별로 없었다.

파이를 선택하는것도 아니고 무료인 OS 를 선택함에 있어

선택지가 줄어드는건 용량의 차이 즉 어떠한 SD 칩을 사용하느냐 에 달려있을것이다.

 

필자는 

SSH, FTP, HTTP 서버를 동시에 구축, 가동할 예정이기 때문에

최대한 용량을 아낄 필요가 있었다.

 

선택지에 있어서는 칼리, 우분투, CentOS, 기본 라즈비안(우분투 기반으로 추측)

이 있었다 이중 칼리는 필자의 목적과 맞지 않기에 우분투와 centos 를 구분할 필요가 있었다.

 

centos 와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다고 평가를 많이 받으며,

서버를 돌리느냐 개인용이냐 에 따라 선택함이 조금씩 달라진다고 알려져있다.

 

centos 는 현재 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며 익숙해져있기에 조금 색다른 도전인 우분투를 선택하였다.

우분투를 선택하고, 기본 용량을 확인해보았을때

mini 를 선택할 시 일반 우분투와의 용량차이는 약 2기가 가량이 있었고,

2기가를 절약하기위해 우분투 mini 를 선택하게 되었다.

 

물론 우분투 mini 에는 많은 기능이 빠져있어 필요한 기능들을 선택해서 설치해야 되었지만

적은 용량일지라도 아끼다보면 조금씩 OS 사용에 익숙해 지지 않을까 라는 기대도 있었다.

 

'라즈베리 파이(Raspberry Pi) > Pi 시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Raspberry OS 설치  (0) 2021.04.05
Raspberry 시작하는 이유  (0) 2021.04.04